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주식

[궁금한 지역] 가덕도 신공항?

by Seonhak82 2020. 11. 17.
728x90
반응형

 

궁금한 지역 가덕도 신공항?

 

#가덕도 (feat. 부산과 거제도를 잇는 역사의 섬)

가덕도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천가동에 속한 섬으로, 면적 21.073km2, 해안선 길이 36km이다. 명칭 유래를 보면 예로부터 섬에서 더덕이 많이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가덕도는 천가산의 연대봉(煙臺峰, 459.4m), 국수봉(269m)을 중심으로 산지가 발달하였다.

북동쪽에 가로놓여 있는 눌차도(訥次島)는 사주에 의해 만들어진 육계도이다. 가덕도는 통일신라 때 당나라와의 무역을 하는 데 있어서 주요 항구 중의 하나였으며, 조선시대에는 웅천군(熊川郡)에 속하였다. 1908년 창원군에 편입되고, 1910년 마산부(馬山府)에 소속되었다가 1914년 행정구역개편에 따라 다시 창원군에 편입되었다. 1980년 창원시의 승격으로 의창군에 편입되었으며, 1989년에는 부산광역시 강서구에 편입되었다.

구비전승으로는 처녀바위와 총각바위 전설과 등지노래, 가덕팔경가 등이 전해온다. 부산 지하철 1호선인 하단역에서 시내버스를 타면 가덕도에 올 수 있다. 거가대교는 가덕도를 거쳐서 거제시를 연결하는 다리이다. 부산·거제간 광역도로망이 건설되어 부산은 동남광역권의 산업과 항만, 물류 등을 담당하게 된 중요한 곳으로 변신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가덕도 신공항

가덕도 신공항이 언급되는 이유는 가장 큰 장점은 주변에 산이 없고 소음민원이 없어 24시간 운영이 가능할 것 같다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특히 부산항과 연결되어 물류체계에 경쟁력이 올라가는 이점 또한 장점입니다.

지난 18년 이상 정치권과 해당 지역을 뜨겁게 달궜던 동남권 신공항 건설 문제가 17일 또다시 원점으로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박근혜 정부에서 이미 결론 내렸던 김해공항을 확장해 이용하는 방안(김해신공항 기본계획)에 대한 검증 결과를 이날 발표한다.

정치권에서는 유치 경쟁의 핵심이던 TK 지역의 경우 대구시의 숙원 사업이던 '통합군공항 사업'을 안겨준 만큼 오거돈 부산시장 시절 강하게 추진했던 가덕도 신공항을 추진하는 방향으로 향후 논의가 전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세균 총리는 지난달 16일 제41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 기념사에서 동남권 신공항 문제와 관련해 "부산, 울산, 경남 800만 시도민들의 간절한 여망이 외면받지 않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의 역할을 다하여 잘 마무리 짓겠다"고 밝혀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힘을 실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1일 "정부가 미래를 내다보고 (부산·울산·경남이) 관문 공항다운 관문 공항을 가질 수 있도록 선택하길 바란다"며 가덕도 신공항을 지지하는 취지의 공개 발언을 한 바 있다.

 

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9987260&memberNo=15305315&vType=VERTICAL

 

김해신공항 오늘 '백지화'…선거 앞두고 가덕도 되살리나

[BY 세계일보] 지난 18년 이상 정치권과 해당 지역을 뜨겁게 달궜던 동남권 신공항 건설 문제가 17일 또...

m.post.naver.com

 

#가덕도신공항 관련주

영화금속으로 시총 약 1300억원대로 자동차부품의 주물소재를 제조,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1977년 설립 된 동사는 주물을 제조하여 자동차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자동차부품의 상품을 구입해 판매하고 있음. 자동차 부품은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2014년 1월 자회사인 엔브이에프를 흡수합병해 자동차사업을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완성차 업체의 지속적인 신차종 출시와 차량 보유대수의 증가에 따른 AS용 부품 수요의 확대, 해외 시장 확대에 따른 수출 증가로 수주 물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728x90
반응형